이베이처럼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 회사의 주가를 계산하는 방법에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성장성이 높은 중소기업은 흔히 모든 것을 유보하기 때문에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다. 그럼 그런 기업의 주식은 가치가 없는 것인가?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주식의 가치는 미래 배당의 현재가치와 같다고 말할 때는 배당이 없는 경우도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모든 배당이 완전히 없을 수는 없다.

 

 

정관에 지금 또는 앞으로도 배당지급을 금지하는 조항이 있는 회사의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 회사는 한 푼도 빌리지 않고, 주주들에게 어떤 형태로든 한 푼도 지급하지 않을 것이며, 어떤 자산도 결코 매각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기업은 세무당국이 싫어할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존재할 수는 없다. 그리고 주주들은 원하면 언제든지 투표로 정관을 수정할 수 있다. 

 

그래도 이러한 회사가 존재한다면 그 기업 주식의 가치는 어떻게 되겠는가? 그러한 주식은 전혀 가치가 없다. 그런 기업은 재무적으로는 블랙홀이다. 돈은 들어갔는데 어떤 가치도 나오지 않는다. 이 기업에 투자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에 이 투자는 가치가 없다고 할 수 있다. 다소 말이 안되는 예이기는 하지만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 회사를 말할 때는 사실은 현재 배당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일상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떻게 예산을 세워야 할까?  (0) 2020.07.24
주식 거래 중개인?  (0) 2020.07.19
만기와 액면가  (0) 2020.07.09
눈이 굉장히 간지럽다.  (0) 2020.06.12
이중으로 된 나선구조  (0) 2020.06.10
Posted by 씨스루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