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 25,000달러를 주고 낡은 주택을 구입한 후, 페인트공, 배관수리공 등에게 25,000달러를 주고 수리했다고 하자. 투자비 총액은 50,000달러이다. 작업이 모두 끝났을 때 주택은 시장에서 60,000달러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시장가치가 비용을 10,000달러 초과한다. 여기서 한 일은 경영자로서 고정자산, 노동, 그리고 자재를 결합시킨 것이다.

 

그 결과 10,000달러의 가치를 창출했다. 다시 말해 이 10,000달러는 경영진이 창출한 부가가치이다. 주택의 예에서 사후에 10,000달러의 가치가 창출되었다. 따라서 일은 매우 잘 되었다. 물론 진짜 문제는 사전에 필요자금 50,000달러를 투자하는 것이 좋은 생각인가를 어떻게 하든 확인하는 일이다. 이것이 자본예산에 대한 모든 것으로 말하자면 제안된 투자 또는 프로젝트가 그 상태에서의 비용보다 가치가 있는지를 결정하는 일이다.

 

 

곧 분명히 밝혀지겠지만 투자의 시장가치와 비용의 차이를 투자의 순현재가치라고 부르며 줄여서 순현가라고 한다. 다시 말해서 순현재가치는 투자를 채택해서 창출하고 부가한 가치의 측정치이다. 주주들에게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자본예산과정은 순현가가 양의 값을 갖는 투자를 찾아 내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방금 전에 살펴본 낡은 주택의 예에서 어떻게 자본예산의사결정을 하는지 상상해 볼 수 있다. 우선 시장에서 매각되고 있는 비교할만한 수리된 자산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는 특정 부동산을 구입해 수리하고 시장에 내놓는 비용을 추정할 것이다. 이 시점에서 추정된 시장가치와 추정된 총비용의 차이가 플러스라면 추정된 순현가가 양의 값을 가지므로 이 투자는 채택할 만한 가치가 있다.

Posted by 씨스루장 :